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풀이 과정
1. 뱀 방향 전환 처리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하고, 90도씩 방향을 회전시킨다.
나는 x,y = 행, 열 이렇게 취급하고 풀었다.
dx = [0,1,0,-1]
dy = [1,0,-1,0]
dir = 0 # 처음에 오른쪽을 향함
# 뱀의 머리 위치
x,y = 1,1
time = 0
def changeDir(direction):
global dir
if direction == 'L':
dir = (dir - 1) % 4
if direction == 'D':
dir = (dir + 1) % 4
while True:
time += 1
# 이동
nx = x + dx[dir]
ny = y + dy[dir]
2. 뱀 몸통 정보 저장
# 게임 시작 전 뱀이 있는 위치
snake = deque()
snake.append((1,1))
# 뱀의 머리 위치
x,y = 1,1
time = 0
def check(nx,ny):
if (nx,ny) in snake:
return False
if nx < 1 or nx >= n+1 or ny < 1 or ny >= n+1: # 벽
return False
if [nx,ny] in apples:
apples.pop(apples.index([nx,ny]))
snake.append((nx,ny))
return True
snake.popleft()
snake.append((nx,ny))
return True
deque를 이용해서 뱀의 몸통 정보를 저장했다. 자기 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나므로 뱀의 몸통 정보를 계속 갱신해주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맨 처음 뱀의 머리 위치 (1,1)를 저장해두고,
사과를 만나면 늘어난 뱀의 머리 좌표를 snake에 추가해주었다.
만약 사과를 만나지 않았을 때는 뱀의 몸통 길이가 늘어나지 않으므로 이전의 머리 위치를 삭제하고 현재 머리 위치를 갱신해준다.
전체 코드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 = int(input()) # 보드 크기
k = int(input()) # 사과 개수
apples = [list(map(int, input().rstrip().split())) for _ in range(k)]
l = int(input()) # 뱀의 방향 변환 횟수
directions = [list(input().rstrip().split()) for _ in range(l)]
dx = [0,1,0,-1]
dy = [1,0,-1,0]
dir = 0 # 처음에 오른쪽을 향함
# 게임 시작 전 뱀이 있는 위치
snake = deque()
snake.append((1,1))
# 뱀의 머리 위치
x,y = 1,1
time = 0
def check(nx,ny):
if (nx,ny) in snake:
return False
if nx < 1 or nx >= n+1 or ny < 1 or ny >= n+1:
return False
if [nx,ny] in apples:
apples.pop(apples.index([nx,ny]))
snake.append((nx,ny))
return True
snake.popleft()
snake.append((nx,ny))
return True
def changeDir(direction):
global dir
if direction == 'L':
dir = (dir - 1) % 4
if direction == 'D':
dir = (dir + 1) % 4
while True:
time += 1
# 이동
nx = x + dx[dir]
ny = y + dy[dir]
result = check(nx,ny)
if not result:
print(time)
break
else:
x,y = nx,ny
if directions != [] and time == int(directions[0][0]):
changeDir(directions[0][1])
directions.pop(0)
time이 1초씩 가면서 새로운 좌표를 check 함수를 통해 확인해주고,
result 결과에 따라 게임의 진행 여부를 판단하고 새로운 좌표를 갱신해주었다.
한 턴이 끝나고 난 후 direction 정보를 가져와 방향을 바꾸도록 구현하였다.
'코딩테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python] 16236번 : 아기 상어 (0) | 2025.04.07 |
---|---|
[코드트리] 삼성 코테 2024 하반기 - 코드트리 DB (0) | 2025.04.06 |
[프로그래머스] [python] 스택/큐 - 기능개발 (0) | 2025.03.07 |
[프로그래머스] [Python] 스택/큐 - 같은 숫자는 싫어 (0) | 2025.03.07 |
[프로그래머스] [2024 카카오 기출] 도넛과 막대 그래프 (0) | 2025.02.27 |